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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eoul]휴대폰으로 교통·행정 정보 등 한눈에
u-City를 찾아서 <8>서울(상)
2008년 06월 23일 (월) 00:00:00 김지연 kjy@renews.co.kr

 

 

공장·車에 오염센서 부착 ’클린 서울’ 구현
원격진료 시스템 구축해 집에서도 건강상담

  
서울시는 작년부터 도시차원의 유비쿼터스 환경을 구축해 ‘u-Seoul’을 구현할 예정이다. u-Seoul은 시민들에게 실시간서비스, 맞춤형서비스, 지능형 서비스, 통합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목표아래 u-서비스를 실시할 방침이다. u-서비스구축 및 선도사업은 3단계에 걸쳐 추진될 계획이며 이에 총 8000억여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측된다. 

서울시는 먼저 선도사업을 통한 유비쿼터스 기반을 조헝할 계획이다. 지난 2006년부터 1단계 사업을 시작, 지난해까지 4대 선도사업과 모바일 행정 서비스 기반을 조성하는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했다. 4대 선도사업으로 뉴타운, 청계천, 서울 교통관리센터(TOPIS), 도서관 등을 선정했는데 현재 u-청계천만 구축 완료됐다.

올해부터 2010년까지는 복지, 문화, 환경, 교통, 산업, 행정·도시기반 등 6대분야에 걸쳐 서비스를 구축할 계획이다. 서울의료원 중심의 u-헬스케어체계 구축, 환경정보 통합관제, 유비쿼터스 인큐베이션 존 구축 등 분야별 중점 추진과제를 하나씩 완성해나갈 계획이다. 서울시는 이 2단계 사업에 1700여원의 예산을 투입할 예정이다.

2011년부터는 ’u-Seoul’의 실현단계로 뉴타운에 유비쿼터스 기술을 적용하고 6대분야 u-서비스가 일상생활에서 구현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3단계 사업에는 약 6000억원이 들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현재 복지, 문화, 교통, 환경, 산업, 행정지역특화, 정보기반 등 8개분야에 걸쳐 주요사업이 추진중이다. 서울시는 또 한강르네상스, 외국인 관광객 유치 등 주요시책과 관련한 유비쿼터스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추진할 계획이다.

 

 

 

u-복지

u-복지 서비스에서는 노인, 아동, 외국인 등 혜택이 필요한 계층을 집중적으로 관리할 방침이다. 

먼저 서울의료원을 허브로 한 u-헬스케어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서울의료원을 중심으로 병원과 보건소간 의료정보 네트워크를 구축해 어떤 의료기관을 방문해도 즉각적인 환자 진료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원격의료 상담서비스도 제공한다. 지역 동사무소, 노인복지관 등에 계측기를 비치해 스스로 건강을 진단한다. 그 진단 결과를 의사에게 전송해 원격으로 영상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장애인, 외국인, 노숙자 등의 사회활동을 지원하는 서비스도 마련된다. 센서를 설치해 장애인이 이동할 때 길을 알려주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외국인이나 장애인에게 원격으로 교육 정보를 제공해주고 취업을 돕는 정보제공·상담 시스템도 마련한다.

서울시내 보육시설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 자녀의 특성에 적합한 시설물·보육 서비스 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아울러 외부에 있는 부모가 자녀를 실시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안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노인을 위한 케어시스템도 마련한다. 간호사가 고령노인이 사는 가정을 직접 방문해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웹카메라를 이용해 의사에게 원격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위탁시설에 요양중인 노인들의 학대를 방지하기 위해 가족들이 화상을 통해 살펴보고 통화도 할 수 있는 시스템도 갖출 예정이다.

 

u-문화

서울시는 문화·관광·지식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제공받을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할 방침이다.

먼저 u-도서관 서비스를 마련한다. 공공 도서관, 서울관련 정보보유기관, 해외 도서관 등과 네트워크를 구축해 보다 다양한 지식·정보를 제공한다. 아울러 도서관 관련 디지털 콘텐츠를 마련해 핸드폰, 컴퓨터 등 다양한 채널로 시민이 원하는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쉽게 얻을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첨단 도서관 서비스 인프라를 도입해 보다 편리한 도서관 이용을 가능케 할 계획이다. 각 도서들에는 전자 태그를 부착하고 무인안내^무인대출^무인반납 시스템을 도입한다. 도난방지 안테나도 설치해 효율적으로 도서를 관리할 예정이다.

아울러 청계천·오페라하우스·도서관 등 기존 문화공간에 유비쿼터스 기술을 적용해 새로운 형태의 문화 랜드마크를 조성할 계획이다.

 

 

u-환경

센서와 유무선 통신기술을 활용, 대기·수질·폐기물 정보를 수집해 이를 u-그린센터에서 통합·관제할 계획이다.

공장, 자동차 등에 오염센서를 부착, 실시간 모니터링해 공해 배출을 감시할 방침이다. 아울러 하수관거, 단위하수처리장 등 주요 지점에는 카메라를 설치해 센터에서 실시간 모니터링한다. 이상 발생시에는 관계자 PDA, 핸드폰 등으로 실시간 경보를 발송한다.

위해 폐기물은 RFID 태그를 부착해 이동경로를 파악한다. 또한 바코드를 이용해 배출일자, 종류, 수거자, 중량 등의 정보를 알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정확한 정보관리를 통해 유해물질 감염사고를 미리 방지할 방침이다.

가전제품을 생산할때 RFID태그를 부착해 재활용시 효율적으로 회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휴대용 리더기로 생산업체를 식별해 가전제품 생산자가 책임지고 폐기 처분 하도록 한다.

또한 서울시는 환경 관련 기관들과 연계해 각종 환경정보를 시민과 공유할 계획이다. 도로 전광판 등을 통해 환경오염 수치를 공지하고, 오염정보를 제공받기 원하는 시민에게는 오존 주의보 등 환경정보를 문자로 전송한다.

공무원이 단속 중 실시간으로 위반 자료를 전송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물론, 시민이 환경 오염 발생을 목격했을 때 실시간으로 신고자료를 전송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u-교통

서울시 교통정보센터(TOPIS)에서는 교통상황을 수집·분석해 최적화된 교통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먼저 버스정류장내 버스운행 정보 시스템을 설치한다. 버스정류장에 LCD모니터를 설치해 노선별 도착예정시각, 버스노선, 첫차·막차 운행정보, 인근지하철 연계정보 등을 제공한다. 시각장애인에게는 해당 버스 도착 여부를 음성으로 알려주는 서비스가 마련된다.

또한 버스·지하철 등의 여러 대중교통을 연계해 최단거리로 이동할 수 있는 경로와 예상되는 이동 시간 등을 알려준다. 아울러 실시간 도로교통상황을 파악해 최단 이동경로·시간을 휴대폰, PDA, 인터넷 등의 매체를 통해 제공하는 서비스도 마련한다. 향후에는 항공기, 고속버스, KTX 등 광역교통체계와도 연계해 광범위한 교통정보정보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환승센터, 광장, 주요정류장 등에는 시민이 교통정보를 검색해볼 수 있는 u-교통 프리존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u-교통 프리존에 인터넷 무선환경도 구축해 컴퓨터, PDA, 휴대폰 등을 이용해 교통 정보를 검색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위치기반의 주변지역정보도 제공할 계획이다. 쇼핑, 관광 정보를 비롯한 공연정보, 서울 시정홍보, 외국어 서비스 등을 지원해 이동 중인 시민들의 편의를 증진시킬 방침이다.

서울시는 교통정보센터(TOPIS) 홈페이지를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통해 주요 지역별 소통상황, 대중교통 노선별 소통상황, 주요 정체구간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CCTV아이콘을 클릭하면 구간의 교통상황을 촬영한 동영상 화면을 볼 수 있게 된다.

아울러 가상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프로그램을 마련, 목적지까지의 최적노선, 소요시간, 이용요금 등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u-산업

울시는 현재 계획중인 일부 산업단지에 ‘유비쿼터스 산업 인큐베이션 존’을 조성할 방침이다. 상암 디지털미디어시티, 마곡R&D시티, 공릉동 NIT미래기술산업단지 등을 시범구역으로 정해 실생활과 관련된 유비쿼터스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한다. 길거리에는 기업에서 개발중인 첨단제품을 설치해 미리 테스트해보고 성능을 검증해볼 수 있도록 한다.

쇼룸홍보관도 조성해 신기술을 보유한 유망기업·해외업체의 홍보관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관련첨단기술을 대중화 하는 것은 물론, 국제적인 관광명소로 육성할 방침이다.

또한 유비쿼터스 산업클러스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유비쿼터스 산업을 활성화할 수 있는 기반시설을 유치하고, 기업·학교 등과 연계해 서로 정보를 교류할 수 있는 네트워킹을 구축·강화할 방침이다.

아울러 신기술 및 사업분야를 육성하기 위해 교육, 세제, 시설 등을 아우르는 종합적인 지원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창업 지원·교육 센터 등을 운영하고 벤처기업특구를 조성할 계획이다. 기업시설을 제공하고 세제·부담금 등을 감면해줄 뿐만 아니라 금융지원도 시행할 전망이다.

 

 

 

u-행정·도시관리

다양한 디지털 단말기를 이용해 시간·장소에 제약을 받지 않는 행정 서비스 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먼저 모바일 포털을 구축해 시민들이 민원신고, 민원서류 신청, 세금 납부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시민들은 휴대폰, PDA 등 모바일 기기를 이용해 동영상, 사진, 파일 등의 형태로 민원·정첵제안 등을 접수할 수 있다. 민원처리결과, 행정문의에 대한 답변 내용 등은 문자로 제공받게 된다. 공인 인증된 민원서류는 디지털 파일 형태로 휴대폰을 통해 발급가능케 될 전망이다.

아울러 모바일 뱅킹 이용자를 대상으로 휴대폰, PDA 등으로 세금고지서를 발행한다. 모바일 뱅킹을 통해 세금, 과태료, 벌금 사항 등을 알리고, 이동 중에도 납부할 수 있게 될 예정이다. 또한 실시간으로 납부정보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공무원들은 현장 단속 업무시 단속정보·인허가 사항 등을 모바일 기기를 통해 조회할 수 있게 된다. 단속사항 등록 등 업무도 현장에서 즉시 처리 할 수 있게 된다.

아울러 출장·이동 중에도 부서 업무를 조회해 결제·예산집행 등을 행할 수 있는 시스템도 갖출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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