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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주교하신도시]IT·문화 어우러진 ‘최전방 u-시티’
U-city를 찾아서 <3> 파주교하신도시
2008년 05월 30일 (금) 00:00:00 김지연 kjy@renews.co.kr

휴대폰으로 교통상황 체크·기관 민원업무도 처리
물순환 관리 서비스로 사계절 인공하천에 ‘맑은 물’

파주교하신도시는 주거도시의 특성을 살려 u-시티 추진 방향도 주민들의 생활과 직결된 편의성과 안전성, 친환경성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토탈 라이프 케어 시티’, ‘스마트 교통 시티’, ‘따뜻한 복지 시티’라는 3가지 차별화된 테마를 중심으로 10개 부분 48개 유비쿼터스 서비스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 모든 u-서비스는 유비파크 1층에 들어설 예정인 도시통합네트워크센터(UNIC)에서 총괄 운영할 계획이다.

첨단 정보기반 도시로서 파주교하신도시가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것은 무엇보다 광통신망 인프라의 구축이다. 통신 케이블을 지하에 설치하기 위한 관로를 조성해 관로망 인프라를 먼저 확보한 후 광케이블망의 설치, 선로망(간선망, 지선망) 구축 등 유비쿼터스 서비스를 위한 인프라를 확실히 다진다는 전략이다.

통합 네트워크 센터와 전송매체에 주요 전송장비를 달아 전달망 인프라를 구축하고 전송매체에 집선용 장비를 설치해 엑세스망 인프라를 조성, 안정적인 공공서비스 인프라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러한 인프라 구축을 통해 현재의 u-서비스는 물론 앞으로 추가될 다양한 u-서비스들을 원활하게 실시한다는 것이다.

u-포털서비스는 파주교하신도시 입주민들에게 u-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매개체가 될 전망이다. 먼저 거주민의 생활편의를 위한 교통, 환경, 물순환, 안전 등의 도시정보를 제공한다. 다양한 민원행정업무를 실시간으로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는 u-거버먼트 서비스를 제공하며, 포털 내 커뮤니티와 메세징 시스템을 통해 지역 주민간 신속하고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을 가능케 한다.

아울러 입주민 개개인을 대상으로한 맞춤 서비스를 실시할 계획이다. 개인의 정보, 연락처, 일정 등을 관리해주는 u-개인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 포털 웹사이트에 입주민의 개인 웹메일을 지원한다. u-웹하드를 통해 개인의 자료를 저장·공유하기 위한 개인저장공간을 제공하고 포털 이용시 사용 기록이 저장되는 히스토리 기능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u-모바일 서비스는 입주민 및 방문객을 위해 모바일 폰으로 실시간 정보를 제공한다. 먼저 실시간으로 도로 소통 정보 및 대중교통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교통 포털을 검색해 보다 자세한 파주시 교통상황을 실시간으로 체크할 수 있다. 날씨별 도로상황도 모바일로 확인할 수 있다.

파주교하신도시 방문객을 위한 공공기관 위치검색 및 관광지 정보검색 서비스도 제공한다. 또한 파주시민은 모바일 폰을 이용해 민원행정정보를 검색을 할 수 있으며, 민원센터에 접속해 실시간 민원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파주교하신도시에서는 친환경 도시공간 조성을 위한 u-그린 및 u-블루 서비스도 준비중이다. u-그린 서비스는 파주교하신도시 내 환경측정소로부터 대기 질 정보, 도로 소음 정보, 악취 정보, 실내 공기정보 등을 수집한다. 오염상황을 상시 측정하고 실시간 원격감시를 가능케 하는 체계를 구축, 과학적으로 환경오염의 현황을 파악하고 평가 분석한다. 이렇게 분석한 자세한 환경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지역주민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거주민들이 환경오염정보 및 예·경보를 손쉽게 습득할 수 있도록 모바일을 통한 실시간 예·경보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실시간 예·경보 전달로 지역주민의 신속한 대응을 유도, 건강피해를 최소화한다는 목적이다.

u-블루 서비스는 파주교하신도시의 물순환 도시조성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물순환 관리 서비스를 통해 도시내 곳곳을 흐르는 인공하천에 깨끗한 물을 안정적으로 공급, 쾌적한 친수 공간을 만든다. 또한 하천 모니터링 서비스를 제공, 신도시내 하천의 유량과 수질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상황변화에 대응한다. 이로써 홍수나 가뭄 등에 과학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된다.

u-헬스 서비스는 교하신도시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건강, 운동, 생체에 관한 정보를 측정해 개인별 건강수준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한다.먼저 각 가정에 설치된 장비로 건강수치를 측정해 각 의료기관으로 전송, 건강상태를 확인하는 방식의 원격서비스를 도입할 계획이다. 지역주민의 원격 건강상담 및 건강정보제공 등 u-헬스 전반의 서비스는 헬스케어센터에서 이뤄진다.

주민자치센터에는 헬스케어 공용부를 설치할 계획이다. 지역주민의 생체정보측정 및 원격건강 상담업무가 이곳에서 이뤄질 예정이다. 아울러 주민자치센터에서 체력 측정 및 상담을 통해 처방받은 운동방법 및 식이 요법 등이 개인스마트카드에 저장된다. 가정, 학교, 피트니스 센터 등과 연동 시스템을 구축, 운동을 한 후 그 결과를 센터로 전송할 수 있어 지속적인 개인별 맞춤 체력 관리가 가능하게 된다.

또한 헬스케어포털을 통해 자신의 건강상태를 언제 어디서든 모니터링 할 수 있으며, 건강 콘텐츠 조회 및 온라인 건강 상담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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