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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인프라계획기술]역전광장·지하주차장 등을 계획한다
교통시뮬레이션 프로그램, 3차원 컴퓨터 그래픽 등 이용해
2008년 07월 18일 (금) 00:00:00 김지연 kjy@renews.co.kr

 역전 광장이나 지하 주차장 등 도로 인프라 계획에서는 계획된 지역의 상황이나 이용자를 배려한 시설 배치 및 동선 계획 등이 중요하다. 또 여러 가지 제약 조건 하에 효과적으로 도로 인프라를 정비하는 것이 사회적으로 요구되어지고 있다.

가지마는 이에 따라 교통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등 도로 계획을 지원하는 해석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뿐만 아니라 안전한 도로 인프라 정비에 도움이 되는 레인 라이팅 시스템 등도 개발해 도로인프라 계획을 지원하고 있다.

 


역전광장계획기술
역과 역전광장은 통근, 통학, 관광 등 교통 거점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사람이 몰리는 역 앞 도로들은 정체 문제를 떠안고 있다. 가지마는 역전 광장 및 주변의 계획, 시공, 운용을 아우르는 기술을 제안하고 있다. 계획 제안 기술과 그에 따른 보조기술을 연구·개발해 우리와 보다 좋은 역 환경을 제공하도록 하고 있다.

먼저 교통 시뮬레이션 [REST]를 이용, 계획 단계에서 역전 광장 등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차량들의 움직임을 재현해 시설효과를 사전에 확인한다.

또한 계획 단계에서 교통 이동의 원활성이나 경관을 알기 쉽게 확인하기 위해서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3DCG) 를 활용한다. 가지마에서는 동영상 실시간 조작이 가능한 고화질화상의「REALS」을 개발해 여러가지 툴에 의한 검토를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도로 밑에 묻은 라이팅 기기의 점등을 이용해서 시간대에 맞춰 역전광장 내의 레인 위치를 변화시키는 레인 라이팅 시스템을 도입한다. 이 시스템을 이용해 동일한 장소를 버스 정류장, 택시 대기소, 일반차주차장 등으로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어 한정된 장소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스마트IC계획기술
지금까지 인터체인지(IC)를 지을 때는 넓은 토지와 많은 비용이 필요했다. 가지마에서는 컴팩트하고 정비가 용이한 인터체인지를 만드는 연구를 진행해 왔다. 또한 ETC(Electronic Toll Collection, 통행요금자동징수)전용의 스마트IC에 관한 많은 제안을 해 왔다. 앞으로도 시공단계에서뿐만 아니라 계획 단계에서부터 인터체인지 정비의 도울 여러 가지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이또한 교통 시뮬레이션 「REST」를 이용한다. 고속도로 주차구역(PA)안에서의 사람·차의 복잡한 움직임을 영상으로 재현해 설계의 타당성을 검증한다. 또한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3DCG)를 활용해 계획 단계에서 교통 이동의 원활성이나 경관을 파악한다.

또한 아스팔트에 산화철을 혼합시켜 전파를 흡수하는 포장을 ‘가지마도로’와 공동 개발했다. 기존 재료를 이용해 도로를 포장했을때와 같은 시공이 가능하고, 품질의 안정성도 우수하다.


지하주차장
도시의 역전 광장이나 상업지구에서는 불법주차나 자전거를 불법으로 세워두는 일이 큰 문제가 되고 있다. 불법주차는 긴급 차량의 통행을 방해해 교통사고의 원인으로도 될 수 있다. 또 보도에 세워둔 자전거는 장애인에게 매우 위험하다.

이에 가지마에서는 지하주차장기술을 개발, 복잡한 지하 공간에 많은 주차장 건설해 왔다. 또 대규모 기계식 주차 시스템을 제안하는 등 새로운 기술도 개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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